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김해대곡초등학교

검색열기

메인페이지

게시 설정 기간
상세보기
2019년 11월 학부모, 교직원 위생교육 -알아두면 쓸모 있는 김장철 절임배추 안전 사용법
작성자 박미숙 등록일 2019.11.14

[식약처]알아두면 쓸모 있는 김장철 절임배추 안전 사용법



<절임배추 안전 사용법>

○ 절임배추는 제품을 받은 당일에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- 상온에서 하루를 넘겨 보관할 경우에는 위생지표균인 대장균군이 증가할 우려가 있습니다.

○ 절임배추를 상온에서 1일 이상 보관하였다면, 세척 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- 통상적으로 김치의 발효가 진행되면서 유익균인 유산균에 의해 대장균군이 사멸되기는 하지만, 김장재료는 가능한 범위에서 위생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○ 절임배추의 세척은 3회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- 3회 세척으로도 대장균군이 충분히 감소할 뿐 아니라, 너무 많이 세척하게 되면 물러지는 등 절임배추가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* 실험 결과, 3회 정도 세척하면 세척 전을 기준으로 총 세균수는 95%, 대장균군은 93% 감소

□ 식약처는 “김장철 절임배추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만큼 제조업체는 절임배추를 위생적으로 생산하고 소비자는 안전하게 사용하여 건강한 식품 소비환경이 정착되기를 바란다”라고 밝혔습니다.
○ 아울러 식약처는 절임배추 제조업체가 배추·소금 등 원료 구입부터 제조 용수 관리·세척방법·작업자 위생에 이르기까지 제조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‘절임배추 위생관리 가이드라인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-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(www.mfds.go.kr→법령·자료→법령정보→공무원지침서/민원인안내서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< 첨부> 세척에 따른 절임배추 내 미생물 제어 효과

첨부파일
게시글 삭제사유

게시 설정 기간 ~ 기간 지우기

퀵메뉴